1  하늘에 비친 거대한 그림자


 

 

노르웨이의 하늘에서 발견된 거대한 인간의 형상...!!!

거인의 모습같기도한 이모습이

흡사 만화 '원피스'에 나왔던 하늘섬의 그림자의 모습같기도 합니다.

 

 

 

마치 이런 모습 ㅋㅋㅋㅋㅋㅋㅋㅋ

신기하지않나요?

 

만화에서는 바다에 안개가 가득한날

하늘섬에서의 그림자가 안개에 비춰 거대한 형상의 그림자를 만들어낸다고 풀어냈는데

실제로도 하늘섬이 있는걸까요 ^^?

 

 

1  브로켄 현상 (Brocken spectre)


 

 

 

 

산을 오르거나 하늘을 봤을때 이런 모습이 보인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저라면 굉장히 무서우면서도 신비로울것 같습니다.

거인의 존재 내지는 귀신의 존재라거나 아니면 천사같다거나 경외감이 들것 같아요.

 

그치만 오늘 이글을 보신분이라면 불필요한 경외감을 가질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과학적으로 설명이 가능한 현상이기때문이죠!

사실 이러한 현상은 브로켄 현상이라고 합니다.

 

정확히는 브로켄의 요괴라고 하는데

사물의 뒤에서 비치는 태양광이 구름이나 안개에 퍼져,

보는 사람의 그림자 주변에 무지개 같은 빛의 띠가 나타나는 일종의 광학현상입니다.

독일의 브로켄 산에서 많은 등산가가 이 현상을 보고 요괴(유령)으로 착각했따고 해서 이름붙여졌지요.

 

 

 

 

반면 조금 흥미로울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동양에서는 인식이 사뭇 다릅니다.

중국의 명산들에서도 이와같은 현상을 볼 수 있는데, 중국에서는 불광(佛光)으로 불립니다.

한자그대로 부처를 비롯한 깨달음을 얻은 사람 주위에 빛나는 고리를 일컫는 말이며

이 현상을 산속 신선이나 수행자의 기가 나타나는것으로 보고 있죠.

 

 

(동양에서 생각하는 브로켄 현상은 이런느낌이라고 볼 수 있지요^^)

 

!@#

 

 

 

 

1  직접보고싶다면...


 

 

 

 

브로켄 현상은  5μm정도의 안개가 산란에 의해 생깁니다.

때문에 무지개가 비온 뒤에 나타나는데 대해 브로켄 현상은 구름이나 안개에 나타타지요. 

브로켄 현상은 무지개보다는 훨씬 작고 주로 둥근 모양으로 나타나는데

하늘만이 아니라 등 뒤로 태양이 밝게 비치고 앞쪽으로는 안개나 구름이 짙고 균일하게 깔려 있는 조건만 갖추어진다면

높은 산에서도 나타나지만 자신은 항상 안개 밖에 있어야합니다.

자신이 안개 속에 묻혀있으면 태양 빛이 차단되어 브로켄 현상은 일어나지 않으니 경험하기 상당히 힘든편입니다.

 

그 옛날 브로켄산을 오르던 등산가가 이를 보고 흉측한 요괴의 모습을 목격하고 너무 놀라 실족사했다는 이야기와

 1865년 에드워드 웜퍼라는 등산가가 마터호른을 등정했을떄에도 하산도중 4명의 대원이 브로켄현상으로 보고 놀라 추락해 죽었다는 이야기도 그만큼 보기 힘들었끼 떄문에 그만큼 놀랐다는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요?

 여러사람이 진귀한 현상을 보고 놀라 당시에는

'브로켄의 요괴' 혹은 '브로켄의 환영'으로 불렸고 불길한 징조로 여겨졌다고합니다.

  

그러나 이후 언젠가부터 브로켄의 현상은 위에 적었듯이 좀처럼 보기힘든 광경이기도 하거니와,

과학적인 원리를 알고있는 까닭에 행운의 징조로 바뀌었습니다.

 

태양을 등지고 안개에 쌓인 산꼭대기에 서서 거인이나 요괴처럼 커다랗게 보이는 자기 자신의 그림자가 안개의 벽에 비춰져 보일 때 그 광경이 너무나 환상적이고 신비로운데다 좀처럼 보기 힘든 광경이었기 때문이죠.

떄문에 오늘날에는 “산에서 브로켄을 목격하게 되면 결코 산에서 죽지 않는다”는 전설로 바뀌었을 정도라고 하네요 ㅋㅋㅋ 

그러나 그야말로 “행운”이 닿지 않으면 평생에 한 번도 볼 수 없는 그런 광경...

 

 

그나마 높은확률로 볼 수 있을만한 환경은

운항 중인 비행기 그림자가 아래쪽에 있는 낮은 구름에 비칠때 만나는 정도...?

아니면 그 이름처럼 독일의 브로켄산을 직접 방문해보는것도 좋지요.

어찌되었건 등산중이나 비행중 무심코 바라본 놀라운 광경에 브로켄의 요괴를 만난다면,

평생에 한번 있을까 말까한 일이니 행운의 상징으로 생각하셔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칠께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